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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가 탄생한지 10년이 되는 해 입니다. 두 마켓이 만들어진 후, 모바일 앱은 다양한 부분에서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2017년 10월만 하더라도 앱스토어에는 대략 5만개의 새로운 앱이 출시되었으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는 15만개 이상의 앱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하루에 두 시간 이상씩 앱을 사용하고 있으며, 40개국 이상에서 2017년 한해 동안 1억 달러 이상의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한때는 주로 게임 앱 위주의 소비 형태였지만, 이제는 금융, 여행, 미디어, 소비 등 다양한 산업에 걸쳐 앱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모바일 앱은 사람들의 일상으로 발전하였으며, 2018년에는 점점 더 그 역할 커질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어떠한 모바일 앱 트렌드가 있을지 Appannie에서 예상한 리스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앱을 통한 매출이 1000억 달러(대략 1200조)를 넘어설 것으로 기대합니다.
앱 수익이 2018년에도 전년 대비 30% 가량 성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대략 1100억 달러 정도로 예상을 하며, 여전히 게임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 입니다. 하지만, 게임 이외의 앱들도 점점 성장을 할 것이며, 성장률에 있어서는 게임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구독 기능으로 인해 더 박차를 가할 것이며, 앱의 다양성이 커지면서 시장의 성숙도가 더 높아 질 것입니다.
2. 중국, 인도 그리고 브라질 시장을 주목해야 합니다.
2018년에도 중국은 여전히 매우 중요한 시장일 것 입니다. 중국 모바일 앱시장의 성장률은 이미 다른 국가보다 한참 높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시장은 인도와 브라질 같은 신흥 시장으로 인해 최소한 30% ~ 50% 정도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인도는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에서 어마어마한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 러시아는 인도보다는 성숙한 시장이지만 여전히 성장할 여지가 높은 국가입니다. 이 두 국가는 모두 많은 인구를 가지고 있지만, 스마트폰 보급률이 아직 높지 않습니다. 보급률은 계속 증가될 것이며, 이것은 잠재적인 고객들이 될 수 있습니다.
3. 앱 큐레이션으로 인해 인앱 결제 수익이 늘어날 것 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수많은 앱들이 계속 마켓에 소개되고 있습니다. 앱의 범위가 넓어지면 사람들의 삶이 윤택해지게 되지만, 사람들은 어떤 앱을 받아야 할지 어려워 질 것 입니다. 2017년부터 구글과 애플은 앱 큐레이션 및 에디터 초이스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2018년에도 계속 될 것이고 고객들의 ‘요구 기반’에 입각한 앱들을 소개함으로써 사람들이 그들의 여가를 좀 더 편안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 입니다.
거기다 구글과 애플은 마이너 개발사의 앱을 소개하는데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메이저 회사뿐만 아니라 중소 업체에서도 성공하는 앱이 나올 수 있도록 해야, 앱 생태계가 더 건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중소 개발사는 이러한 도움을 기회로 삼아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는 2018년이 될 것 입니다.
4. AR의 광범위한 적용을 시도할 것 입니다.
포케몬 고 또는 스냅 챗 등 AR 기반의 유명한 앱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앱들은 AR의 가능성을 극히 일부분만 보여준 것에 불과합니다. 2018년에는 AR이 다양한 분야에 걸쳐 한 단계 더 진보되어 나가는 해가 될 것 입니다. Facebook, 구글, 애플 그리고 중국의 알리바바, 바이두, 텐센트 등 유명 기업들도 AR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게임 부분에서 역시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데, 포켓몬 개발사인 Niantic도 해리포터 IP를 소재로 AR 게임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5. 비디오 스트리밍 앱이 더욱 발전할 것 입니다.
2017년부터 구글과 애플 모두 비디오 스트리밍 앱 사용자가 2016년 대비 80% 가량 증가하였습니다. 2018년은 넷플릭스 같은 콘텐츠 개발 및 소유자들도 뛰어들고 있기 때문에, 엄청난 변화에 직면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고객들은 하나 이상의 콘텐츠 앱을 설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유명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에게 큰 기회가 될 것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컨텐츠는 모든 컨텐츠를 소모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고객 스스로가 가장 좋아하는 컨텐츠를 선택해서 보는 결과가 될 것 입니다. 즉, 기회임과 동시에 위기가 될 수 있습니다.
6. 앱을 통해 프리미엄 레스토랑의 배달 서비스가 일반화 될 것 입니다.
그 동안의 배달앱은 원래 배달을 하는 업체들 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고객들은 점점 더 프리미엄 음식을 배달해 먹고 싶어합니다.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급 레스토랑 또는 프리미엄 푸드 그룹과 Daas(Delivery as a service) 앱들 간의 파트너쉽이 빈번하게 발생할 것 입니다. 이 부분도 비디오 스트리밍과 마찬가지로 기회이자 위기가 될 수 있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외에도
(1) 홈보이스 서비스의 발전과 함께, 관련 앱들도 계속 발전할 것
(2) 카카오 페이 같은 오픈 뱅킹 시스템이 계속 발전할 것 입니다.
(3) 채팅 앱을 통한 P2P 페이 시스템에 대한 시도가 계속될 것 입니다.
등의 예상 트렌드들이 있습니다.
위 리스트는 앱이 앞으로 가져다 줄 변화의 아주 일부 또는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2018년에 다양한 분야로 시도들이 계속 될 것이며, 앱이 가져올 가능성은 예측하기도 힘들 정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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