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이모저모/인터넷 세상

알트코인의 대표 주자 이더리움

★세상의 모든 정보 2017. 12. 27. 23:18
반응형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의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가상 화폐입니다. 소위 알트코인이라고 불리는 것들의 대표주자입니다.

 

알트 코인이란, 가상화폐의 선두 주자인 비트코인을 제외하고 이후에 나온 후발 가상화폐들을 통칭하는 의미입니다. alternative coin의 준말인 것입니다. 후발 주자들 중에 메이저 하게 성장한 것도 있고, 아직 마이너 한 단계에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것들을 가리지 않고 모두 알트 코인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이러한 시기에 편승해 투자자들로부터 사기를 치려고 만들어진 코인도 있습니다. 이들을 스캠 코인이라고 부릅니다.

 

알트 코인의 대표주자로는 이 글의 주제인 이더리움과 라이트코인, 이오스, 모네로, 리플 등이 있습니다. 가상화폐 시장에서 비트 코인의 점유율이 85%를 넘었지만, 이러한 대표 알트 코인들의 선방으로 인하여, 최근에는 비트 코인의 점유율은 30%대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이 중 가장 잘나가는 알트 코인이 바로 이더리움 입니다.

 

이더리움은 2015년 러시아 출신의 비탈리 부테린에 의해서 만들어졌습니다. 비탈릭 부테린은 프로그래머이자 작가로서 어려서부터 수학과 컴퓨터 그리고 경제학에 두각을 나타내는 영재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학을 중퇴하고 비트코인에서 근무하다가 이더리움을 만들어내게 되었습니다. 당시 그의 나이는 19세였습니다.

 

부테린은 비트코인에서 근무하면서, 기존 비트 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화폐거래에만 이용을 했었는데, 여기에 추가 정보를 인증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하는 것을 생각해내었습니다. 전 세계 사용자들의 컴퓨터 자원을 활용해 분산 네트워크를 구현하고, 이 것을 이용하여 SNS, 이메일, 전자투표 등 다양한 정보를 기록하는 부분이 그것 이었습니다.

 

부테린은 2014년 이더리움 재단을 구성하고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ICO를 해서 3만 비트코인을 모았습니다. ICO는 기업 공개인 IPO와 유사한 것으로 Initial coin offering의 약자입니다. 회사의 지분을 판매하는 것처럼, 초기에 코인을 투자자들에게 금액에 맞춰 제공하는 것입니다. 회사는 이를 통해, 개발 및 운영 자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20157월 이더리움의 서비스가 시작이 되었고, 2016년에는 the Dao 펀드를 만들어서 약 2천억원 가량의 투자금을 모집했습니다. 이것은 크라우드 펀딩 사상 가장 큰 금액을 모은 것으로 기록이 되었습니다.

 

The Dao는 이더리움 기반 위에 스마트 계약이라는 코드를 사용하는 조직을 만들어냈으며, 이 조직에 참가할 수 있는 권한을 토큰을 발행해서 투자자들에게 제공한 것입니다. 일종의 주주가 된 것을 의미합니다. 이 주주들은 투자로 모인 금액을 이더리움을 위해 어떻게 사용할지 의사 결정을 하는 기관으로서 역할을 했습니다. 이들은 토큰을 이더리움으로 교환할 수 있는 권리를 가졌습니다. 그러나 교환과 관련된 코드상에 결함이 있었고, 이를 해커 그룹이 이용하여 무한 환불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로 인해, 이더리움은 가상화폐로서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당시 해킹 금액은 대략 750억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이더리움의 가치는 반값으로 하락하게 됩니다.

 

이 해킹 사건으로 인하여, 다오 프로젝트 그룹은 해체되었으며 기존 투자자들에게 어떠한 식으로 보상을 할 수 있을지 논의가 시작되었습니다. 그 결과, 기존 이더리움에 대한 하드포크를 진행하기로 결정하고, 이더리움은 두가지 형태로 분리가 되었습니다. 구 이더리움을 이더리움 클래식으로 명명하게 된 것 입니다.

 

포크(fork)라고 하는 것은 일종의 카피(복사)의 의미입니다. , 포크로 쿡 찍어서 옮겨 놓았다는 것으로 해석하면 좀 더 이해가 쉬울 것 입니다. 기존에 흘러온 역사는 유지하되 포크가 시작된 시점부터 분리해서 진행이 되는 것 입니다. 하나였던 회사가 두개로 나뉘어 서로 독자 생존한다는 것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포크에는 소프트 포크와 하드포크가 있는데, 소프트 포크는 기존 역사를 유지하면서 조금 변형은 되지만 그대로 유지해 가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하드 포크는 기존 역사와 관계 없이 새로운 노선을 걷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더리움이 하드포크의 길을 걷게 된 것은 해킹 사건으로 인하여, 더 이상 수습이 불가능하자 기존 이더리움 보유자에게 약간의 혜택을 주고 새로운 이더리움으로 가자고 한 것 입니다. 하지만, 그 중에는 변환 비율이 마음에 들지 않아, 반대를 한 사람도 생겨났을 것 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남겨두고 하드포크를 지지하는 사람만 이전을 했습니다. 그래서 기존 이더리움 코인을 없앨 수 없었고 둘을 구분하기 위해 이더리움 클래식과 이더리움으로 분류한 것 입니다.

 

2017년 현재 이더리움의 가치는 201712월 말 기준으로 100만원 정도 하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은 60조 정도 입니다. 이미 거래량에서는 이더리움이 비트 코인보다 더 많다고 합니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더리움이 얼마나 더 성장할 수 알 수는 없습니다. 블록 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얼마나 더 새로운 기술이 접목되느냐 그리고 그것이 얼마나 미래에 쓸모가 있느냐에 따라서 가상화폐의 가치는 달라질 것 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