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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올림픽 대회 규칙

하프 파이프는 슈퍼 파이프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1998년 일본 나가노 동계 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올림픽의 하프파이프 종목은 예선과 결선 라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라운드 마다 라이더들은 2번의 런을 가지고, 둘 중 더 높은 점수로 순위를 매깁니다. 남자 선수의 경우 30, 여자 선수의 경우 24명이 예선에 참가합니다. 예선에서 상위 12명의 선수를 추려, 결승 경기를 가지며 기존 예선에서 점수는 모두 리셋 됩니다.

2. 하프 파이프의 점수 구성

하프 파이프의 점수는 6명으로 구성된 심판에 의해 결정됩니다. 6명 중, 최고 그리고 최저 점수를 제외한 나머지 점수의 평균이 최종 점수가 됩니다. 각 심판들은 각자의 기준에 따라 1~100으로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선수들은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 스트레이트 에어를 포함하여 트릭을 구성 해야 합니다. 점수는 얼마나 높이 올라갔는가(빅 에어)와 에어에서 스핀과 그랩을 통한 스타일 그리고 착지에 이르는 전체적인 기술의 조합으로 평가됩니다.

3. 하프 파이프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방법

최고의 기술은 에어에서 3바퀴를 도는 1080 스킬 입니다. 남자 선수들에게서는 빈번하게 보이지만 여자 선수들에게서는 보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클로이킴이란 선수가 여자선수로는 최초로 연속 1080 기술을 선보여 100점 만점을 받기도 했습니다.

라이더의 런은 라이더가 가는 길과 선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것이 높이에 영향을 주는 속도를 결정짓습니다. 속도가 높을수록 더 높이 올라갈 수 있으니 점수에도 영향을 줍니다.

U자 슬로프를(립이라고 부릅니다. 갈빗대 모습을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길게 타면(대각선 방향, steeper line) 빠른 속도를 낼 수 있고 파이프 아래쪽으로 멀리 날아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정해진 트랙의 거리를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한번의 런에 수행할 수 있는 트릭 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반면, 슬로프를 수직으로 타고 올라가는 경우(shallower) 경사가 급하기 때문에 가속도가 줄어 스피드와 높이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경우 얕게 탄다고 표현합니다.

라이더가 어떻게 라인을 타냐에 따라 한번의 런에 얼마나 많은 기술을 할 수 있는가가 결정되기 때문에, 런에 들어가기 전에 어떻게 탈 것인지 미리 구성해야 다양한 스킬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회전을 잘하려면, 라이더는 립에 다가가면서 상체를 회전방향 반대로 회전 시켜야 합니다. 회전을 오른쪽으로 하려면 상체는 왼쪽으로 돌리는 것 입니다. 그러다가 립을 지나는 순간 회전하려는 방향으로 상체를 빠르게 틀어주면 더 많은 회전을 하게 되는데, 이것을 스냅이라고 부릅니다.

스냅 타이밍은 매우 중요합니다. 라이더가 너무 일찍 또는 늦게 스냅을 주면 기술이 제대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보드 끝이 파이프의 립을 지나기 직전이 스냅을 하기 가장 좋은 순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때 몸의 회전과 스냅에서 얻어진 힘을 트릭으로 연결 시킵니다. 이것을 잘해야 높이 뛰고 많이 회전할 수 있게 됩니다.

간혹 회전 중에 라이더들이 보드를 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랩이라고 불리는 기술인데, 그랩을 잘하는 것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그랩으로는 앞쪽 손으로 두 발 바인딩 사이를 잡는 뮤트그랩과 앞부분을 잡는 노즈그랩(앞 방향이니 코를 잡는다고 보면 됩니다.), 뒷부분을 잡는 테일그랩 그리고 뒤쪽 두 발 바인딩 사이를 잡는 메소드 그랩이 있으며, 뒤쪽 손으로 양쪽 바인딩 사이를 잡는 인디 그랩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그랩은 다리를 펴거나 굽히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이것을 기술의 스타일을 높이는 본드아웃이라고 합니다. 그랩을 얼마나 오래 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점수가 더 높아 집니다.

점수를 높게 받기 위한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높이입니다. 정상급 선수들은 립 너머로 대략 6미터까지 높이 뛴다고 합니다. 이렇게 높이 뛰려면 속도를 높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릭을 열심히 잘 해도, 착지가 좋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선수들은 기술을 사용함과 함께 랜딩 지점을 찾고 월의 높은 곳에 착지해야 합니다. 높은 곳에 착지를 해야 다음을 위한 스피드 유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착지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려면, 하체를 구부려야 하고 허리 위쪽은 구부리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착지 시 보드의 에지(모서리)를 잘 유지해야(경사면과 비슷하게) 합니다.

새로운 방식의 트릭을 보일수록(참신할수록) 심판 진에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선수들이 다양한 트릭을 연구하고 연습하게 됩니다. 이런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매 대회마다 점수는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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